2014/10/25(토)
조회: 1265
요동태수 공손탁(度=도)의 딸이 위구태(台=이)와 결혼하였다는 대목이 중국 사서에 나옵니다.  


http://kym5006.new21.org/jbbs/jview.php?page=4&code=bbsc&vid[0]=4512&vid[1]=500&vid[2]=17813


요동태수 공손탁(度=도)의 딸이 위구태(台=이)와 결혼하였다는 대목이 중국 사서에 나옵니다.

대부분 구태가 백제의 건국자로 나옵니다. 다만 삼국지에서 부여의 왕이라고 기록하고 있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동명의 후손인 구태가 대방고지에서 백제를 세우고 정략결혼으로 공손도와 연합하여 동이의 강국이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백제의 고이왕이 구태(구이)와 동일인물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공손도(공손탁)가 요동을 점거한 시기가 중평6년(189년)에서 건안9년(204년)입니다. 그 시기의 백제는 초고왕(166-214)이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반면 고이왕의 재위기간은 234년에서 286년..공손도가 요동의 강자로 군림한 시기와 너무 차이가 나므로 중국 사서의 기록은 잘못된 게 아닐까요.

고이왕이 실질적인 백제의 건국자라고 보는 이유가 온조 이후 처음으로 대방고지(대방의 옛 땅)를 되찾아 백제를 중흥시킨 시조이기 때문일까.

어떤 학자는 고이의 출생연도가 불확실하나 그의 아버지 개루왕이 죽은 166년에 탄생했고 서기286년까지 120세 장수했다고 보고..

고이는 20대부터 40대 사이에 공손도의 딸과 결혼했고, 60년이나 대방고지에서 부여왕(백제의 제후)노릇을 하다가 나중에 백제 본국의 왕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백제가 담로 제도가 있었으니 이 설은 납득이 갑니다.

그러나 대무신왕 3년(서기22년) 대소가 괴유(9척 장신의 고구려 장수로 부여를 정벌함)에게 참수당했습니다. 부여왕 대소의 종제가 백성 만명과 함께 고구려에 투항했습니다. 이미 부여는 고구려에게 멸망했습니다.

그런데 삼국지에서 부여왕 위구태가 나오고..간위거, 마여, 의려로 이어지다가 현왕이 전연과의 전투에서 대패한 후 모용황의 사위가 되어 사실상 부여는 전연에게 멸망했다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백제의 건국년도가 잘못되었다고 하여 요동태수 공손탁의 딸을 처로 맞이한 위구태가 백제 시조 온조라고 보는 황당한 설도 있습니다.

구태 백제가 실제 존재했으며 시기가 기원전이라고 보는 설도 있습니다. 부여왕 해부루의 서손인 우태(台=이)가 구태이며 그의 아들 비류가 백제를 계승했다는 것입니다.

비류의 어머니 소서노는 우태가 죽은 후 고주몽에게 시집가서 온조를 낳았습니다. 온조도 주몽의 아들이 아니라 우태(우이)의 아들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태조대왕 16년(서기68)에 갈사국왕(금와의 막내아들이자 대소의 동생)의 손자 도두(都頭)가 나라를 들어 항복하여 도두를 우태[優(于)台]로 삼았다는 기록이 있는 걸 보면 우태는 인명 또는 관직명이기도 한 것 같군요.

우리에게 잘 알려진 호동왕자의 어머니는 부여 갈사왕(갈사국왕)의 손녀로 대무신왕의 둘째부인이었습니다.

부여의 실체가 뒤죽박죽이군요. 그러나 부여가 독립국가가 아니라 고구려, 백제, 전연 등 여러 강국들에게 지배당한 속국이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그런데..어느 책에는 구태(仇台)의 仇자(원수 구)가 똑같은 구수왕(仇首王)이 구태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구수왕은 초고왕의 맏아들로 제위기간은 214-234년입니다.

삼국사기에서 고이가 개루왕의 둘째 아들이라고 했으나 120세나 장수했다는 게 사실인지 의심스럽군요. 실제로는 개루왕의 손자가 아닐까요?

개루, 초고, 구수, 사반, 고이까지..백제왕 제4대부터 제8대까지..이 왕들의 연대가 정말 맞는 걸까요.

어떤 이는 공손탁의 딸을 처로 맞이한 구태의 이야기는 지나인이 대륙백제의 존속연대를 단축시키려고 조작한 가짜라고 합니다.

제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창닫기



| 상고사 | 게시판 | 자료실 | 천문해자 | Music Box | Photo | Poem

Copyrightⓒ 2005 BC.8937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