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전용게시판, 공지사항, 출간도서, 본 홈페이지 관련 보도기사 등 제반 운영에 관한 일들

No, 102
이름: bc8937
2008/6/26(목)
대왕 新 과 백고(伯固)  

한가지 흥미있는 이야기를 할까요.

2004년 상고사학회회원들이 하계대륙답사를 갔습니다. 북경에서 동남으로 산동성(山東省) 하택시(河澤市)에 갔을 때 입니다.

그 일대에 '유리하' 라는 강이 있고 '동명현'이 있었습니다. 하남은 백제, 하북은 고구려의 발상지 입니다. 이곳은 하북지방이라 고구려와 깊은 관계가 있는 곳이지요.

중국고금지명사전에는 동명이 원래 동혼이었는데 왕망이 동명으로 바꾸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는 모르지만 이곳의 어떤 향토사학자는 오랫동안 왕망에 대해서 연구해왔는데 王莽이 동명(東明)이며 동명이 백고(伯固)라고 하였습니다.  백고(伯固)는 우리말로 '힌호랑이' 영물의 상징인 '백호' 를 말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화가 박인수氏는 당시 답사에 대해서 증언하기를 산동(山東) 하택(河澤)의 '동명박물관(東明博物館)'에서 백호상을 보았으며 청해호를 답사할 때도 서해진의 성터에서 백호랑이(伯固)상을 보았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이곳에는 전쟁이 너무 심하게 일어났던 격전지 였으며 '서해군유지비' 라는 비석에는 王莽이 이곳에서 동정(東政)하였다는 기록까지 있었다고하였습니다.  

 백고(伯固)는 고구려 8대 대왕 新의 이름입니다. 삼국사기에 기록되어 있지요. 왕망이 동명과 깊은 연관이 있다면 고구려는 사실상 8대 대왕 新 에서 정식으로 고구려로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전의 기록도 무시 할 수는 없으므로 어떻게던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시조 동명성왕에 대한 기록들이 각 사서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어 아마도 고구려 초기의 정권 이동에 대해서 확실히 정리가 되지않은 상태에서 역사서가 쓰여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한 것은 왕망이 前漢을 무너뜨렸고 新대왕은 漢나라를 좌원전투에서 대격파 했다는 것입니다. 당시 漢나라의 군사는 10만 이었고 군사와 말이 모조리 몰살되었습니다. 

년대는 172AD 라고 하지만 역시 고증이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에는 너무 많은 점들이 일치하고 있고 고구려, 백제의 제대로 쓰여진 역사서를 찾아 볼 수 없는 점을 감안 한다면 분명히 정교하게 조작된 뭔가가 있다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가 없습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율곤선생님은 왕망이 신대왕 이라고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아래는 상고사학회의 관련자료입니다.   

 



산동성 동명 박물관

7月30日: 萬福公園(東明博物館. 莊子書畵院)

山東省 河澤市에 위치하는 東明博物館에 도착하여 觀覽을 하였다. 東明의 遺品은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前職 官吏이자 現地 鄕土史學者의 말에 의하면 東明이 곧 王莽(伯固)이라고 했다.

三國史記 高句麗 本紀編에 王莽(伯固)는 高句麗 第八代 新大王 伯固이다. 즉 王莽은 漢나라를 격파한후 天下에 布告를 하여 高句麗라고 했다는 記錄이 後漢書東夷傳句驪 편에 있다.

그러나 中國의 역사에는 ‘王莽이 新이라는 나라를 세웠다’고 되어 있다. 실로 가슴벅찬 순간이었다. 또한 이 일대에는 많은 무덤과 遺物들이 있었는데 黃河가 범람하여 묻혀 있거나 일부는  소실되었다고 한다.

곧이어 莊子 祠堂을 보았는데 孔子의 제자이면서 老子의 思想을 따른 것은 萬有萬物의 이치를 깨달은 老子의 思想에 魅了되었기 때문일 것이다.(이곳 산동성 동면은 장자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번호제 목이름첨부작성일조회
     [추천] 자매홈페이지 소개
     저서 '환단원류사' 구입 문의
104   부도지와 금당 박금선생... bc8937   11/07(화)  1152
103   우리민족의 역대황제와 당송나라 왕들의 영정   05/27(일)  1208
102   대왕 新 과 백고(伯固) bc8937   06/26(목)  4413
101   Emperor의 어원 노성매   06/18(수)  825
100   홍콩에서 발해사 학술연구 때문에 저는 감시 당... 김광석   06/30(월)  867
99   Re金光錫教授 和中華有些網站展開討論的得... 김광석   07/31(목)  689
98   Re.발해문자해제. 김광석   07/31(목)  2186
97   Re..중화 문명인들 발해가 중국민족의 역사라고... 김광석   08/17(일)  741

 
처음 이전 다음       목록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



| 상고사 | 게시판 | 자료실 | 천문해자 | Music Box | Photo | Poem

Copyrightⓒ 2005 BC.8937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