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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37
이름: bc8937
2015/2/1(일)
비인불출(非人不出)  

 

 
 
 
 자기 이름 앞에 불세출(不世出)이란 수식어가 붙는 것을 싫다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불세출(不世出)의 뜻은 '세상에 태어나지 않은 그 무엇'이 될 수 있고 또한 좀처럼 세상에 나타나지 않는다는 뜻이 될 수도 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세상에 태어나는 사람은 평범한 것이고, 그 사람에게 불세출(不世出)이란 수식어가 붙는다면 범상치 않은 인물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매우 뛰어난 사람이나 작품 따위를 이르는 말인 것이다.
 
 그러나 세상에 태어나지 말았어야할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으로 불러야할까?
 
 순수한 한자(漢字)의 뜻만으로 말한다면 그 또한 불세출(不世出)이다. 또는 비인불출(非人不出)이라 해야할 것이다. 즉, 인간이 아니므로 태어나서는 안되는 인물이라는 뜻이다.
 
 요즘와서 일본에서 전해진 용어인 귀태(鬼胎)라는 말을 어떤 정치인이 사용했다. 귀태(鬼胎)는 귀신을 잉태했다는 말인데 그야말로 태어나도 귀신이 태어나는 것이니 아니난 것만도 못한 것이다. 그러나 그 사용법은 잘못된 것이다. 귀태(鬼胎)는 반인반귀(半人半鬼)의 요괴(妖怪)를 말하는 것으로 아버지가 귀신이고 어머니가 사람인 요괴(妖怪)를 말한다. 그 출처는 일본의 민화나 설화에서 전해진 것이다. 그러므로 생사람을 귀태(鬼胎)라 하는 것은 그들 조상에 대한 한 없는 모독이 될 수 있다. 모름지기 정치에 몸담은 학자(學者)라면 언행(言行)을 삼가할 것이다.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篇)에 '비형랑(鼻荊郞)'이야기는 바로 귀태(鬼胎)를 말하고 있다. 
 
 진지왕 때 사량부(沙梁部)에 도화랑(桃花娘)이라는 미녀가 있었다. 왕이 그녀를 불러 범하려 했으나 남편이 있는 이상 죽어도 허락할 수 없다고 하자, 남편이 없다면 허락할 수 있다는 약속을 받고 돌려 보냈다.
 
 얼마 뒤 도화랑의 남편이 죽고, 진지왕도 폐위된 후 죽었다. 어느 날 죽은 진지왕이 도화랑을 찾아 왔다. 전날 약속대로 남편이 없으니 허락하라 하고 7일간 동거했다. 그 뒤에 낳은 아들이 '비형랑'이다.
 
 진평왕이 이를 듣고 비형랑을 궁에 데려와 길렀다. 15세에 집사(執事)가 되었는데, 밤마다 궁 밖으로 나가 놀았다. 왕이 병사를 보내 확인하니 매일 성을 날아 넘어 언덕 위에서 귀신들과 놀고 있었다. 왕이 비형랑을 불러 확인하고 귀신을 부려 신원사(神元寺) 북쪽 개천에 다리를 놓게 했다. 이에 하루밤 사이에 다리를 완성해 귀교(鬼橋)라 불렀다.
 
 왕이 귀신 중에 정사를 도울만한 이가 있느냐 묻자 비형랑은 길달(吉達)을 추천했다. 당시 각간 임종(林宗)이 자식이 없었으므로, 왕이 길달을 임종의 양자가 되도록 했다. 임종은 길달을 시켜 흥륜사(興輪寺) 남쪽에 문루를 짓게 하고, 길달이 거기에서 밤마다 자니, 사람들은 이를 길달문이라고 불렀다.
 
 집사의 임무를 충직하게 수행하던 길달이 어느 날 갑자기 여우로 변해 도망치니 비형랑이 귀신을 시켜 잡아 죽였다. 이후로 귀신들이 비형랑을 두려워하여 모두 달아났다. 당시 사람들은 자신의 집에 '비형의 집'이란 글을 붙여 귀신을 물리쳤다고 한다.
 

이름 : 귀태(鬼胎)
서식지 : 사람이 사는 마을
특징 : 귀신을 부릴 수 있는 듯 하다
분류 : 반인반귀(半人半鬼)
출전 : 비형랑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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