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전용게시판, 공지사항, 출간도서, 본 홈페이지 관련 보도기사 등 제반 운영에 관한 일들

No, 19
이름: 노성매
2005/9/21(수)
청해진의 위치로 본 신라  

중국역사지도집의 당(唐) 시기에 보이는 청해진(淸海鎭)의 위치



표시된 영역을 확대



신강성 우루무치(烏魯木齊)와 인접한 곳인데, 우루무치는 실크로드의 천산북로 중간지점으로, 700여개의 강과 50여개의 호수가 있다고 합니다.

중국사전사화(中國史前史話) 28쪽

…博斯騰湖.「湖」在塞外慣習上原可叫做「海」所以太康地記說‥「河北得水爲河, 塞外得水爲海」

청해진은 이 수많은 강들이 거미줄처럼 얽힌 한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음이 보입니다. 장보고 때의 청해진인지 아닌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지만...

청해진 오른쪽 아래로는 돈황이 보이는데, 돈황 일대가 대륙사관으로는 신라의 영역이었습니다. 그리고 청해진 아래쪽으로 고차(庫車)라는 곳에, 당나라가 두었다는 안서도호부가 있는 게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언기(焉耆)가 보이는데, 중국민족사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보이는데,

"연연…隨水草畜牧其西則焉耆之地. 東則朝鮮之地. 北則渡沙漠窮瀚海. 南則臨大적…


연연족은... 물과 풀을 따라 목축을 했는데, 그 서쪽은 언기의 땅이다. 그 동쪽은 조선의 땅이다."

언기의 동남쪽에 있는 박사등호(博斯騰湖)가 고대의 서해(西海)였다고, 중국사전사화(中國史前史話)에는 기록되어 있습니다.

28쪽…(史記大宛列傳索隱引) 而且博斯騰湖之名爲西海…約定的集合地點博斯騰湖(西海)…博斯騰湖卽大荒西經的西海…

청해(靑海)는 곧 서해(西海) 입니다.

아무튼, 이 지도상에 나와있는 청해진은 중요한 교통의 요지이며, 동시에 당과 신라를 비롯해 각국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국경지대에 처해 있는 것 같습니다. 서역에서 돈황으로 이르는 실크로드 천산북로의 거점도시이므로, 국제무역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입지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보고의 활동영역은 이곳이 아닐까요!

실재로 청해성 지방은 고산지대이지만 지반이 융기하기 이전에는 바다였습니다. 지금도 청해성의 고산지대는 바다같은 호수들이 여러개 남아 있습니다.(청해진과 청해성,청해는 각기 다른지역임)

율곤 이중재 著「上古史의 새發見」787쪽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金城은 최초 주물로 이룩된 城…감숙성 난주(蘭州)이다. 이곳은 서북에서 흘러오는 황하(黃河)의 남안에 금성(金城)의 관문이 있다.…대완열전(大宛列傳)에 의하면 토곡혼(吐谷渾)의 왕이었던 훈사왕(渾邪王)은 백성과 군졸을 데리고 한(漢)나라, 즉 진한(秦韓)으로 항복하여 왔다. 이때 진한(秦韓)은 신라의 선조다. 훈사왕은 금성으로 왔다…

금성(金城)은 금속에 가까운 주석인 주물(鑄物)로 이루어진 성(城)이므로 담장이 비교적 방어하기 좋고 견고하고 단단하다. 지세는 험하고 요충지이다…

이 기록에 따르면 금성은 천리(千里)이고 하늘에서 정해준 나라이다(天府之國也)…

응소(應 )의 말에 의하면 처음에 성(城)을 쌓을 때 금으로 쌓았다고 하여 금성(金城)이라 했다…

신라의 금성이 서역(西域)인 실크로드 길목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혁거세도 거서간(居西干)이라는 말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보아진다…

신라의 최초 왕의 칭호는 거서간(居西干)→이사금((尼師今)인데, 간(干, 汗)은 당시 천산(天山)과 알타이산 일대에 웅거하던 유목민족들의 왕의 호칭입니다. 몽고도 처음에는 한국(汗國) 이라는 국호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사금(尼師今)의 호칭은 역시 청해성, 서장성, 감숙성 , 신강성 일대를 무대로 세력을 확장했던 천축(天竺)의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생각이됩니다.


                   
번호제 목이름첨부작성일조회
     [추천] 자매홈페이지 소개
     저서 '환단원류사' 구입 문의
21   당나라의 위치 노성매   11/03(목)  3454
20   박사등호(博斯騰湖)와 청해(靑海) 그리고 청해진...   10/03(월)  3043
19   청해진의 위치로 본 신라 노성매   09/21(수)  3106
18   고려의 대외 관계   09/20(화)  3100
17   살수대첩에 대한 의문과 추론 ... 노성매   09/19(월)  2670
16   곤륜구(崑崙丘)의 위치를 보여주는 지도 bc8937   09/16(금)  3147
15   장사성(張士誠)의 난(亂)을 통해본 고려의 위치   09/12(월)  3335
14   벽골제를 조사하다 보니 노성매   08/19(금)  2665

 
처음 이전 다음       목록

ⓒ Copyright 1999~   TECHNOTE-TOP / TECHNOTE.INC,



| 상고사 | 게시판 | 자료실 | 천문해자 | Music Box | Photo | Poem

Copyrightⓒ 2005 BC.8937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