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37
이름: 李開春
2009/9/30(수)
복희팔괘 문왕팔괘  


복희팔괘와 문왕팔괘의 관계

伏羲八卦與文王八卦之內在聯係

복희팔괘와 문왕팔괘는 각각의 괘의 위치가 다르다.

혹자는 선천과 후천의 개념을 도입해서 설명하고 있다.

洛書與伏羲八卦,表述的是先天之理。洛書乃伏羲八卦之圖書,伏羲八卦乃洛書之卦象。)河圖與文王八卦,表述的是後天之理。河圖乃文王八卦之圖書,文王八卦乃河圖之卦象。

 


솔직히 선천 후천의 의미를 확실히 알지 못한다.

지금까지는 주역의 문자적 의미 이외의 것인 8괘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주역천문을 주장하려다보니 내심 자꾸 빠져들게 된다.

갈수록 자꾸 어려운 수학적인 계산의 문제에 가로 막힐 뿐만 아니라

전문가 분들에게 질문의 내용조차도 내 뜻을 전달하지 못하는 처지이다.

 

 

 

우선 8괘의 방위부터 알아보자.

 


乾西北 坤西南 坎北方 離南方 震東方 兌西方 艮東北 巽東南 乾西北

1乾天 2兌澤 3離火 4震雷 5巽風 6坎水 7艮山 8坤地

 

A_PIC1C.gif


문왕팔괘의 방위는 현재의 방위와 같다.

그런데 선천인 복희팔괘는 그 방위의 틀이 무너져있다.

흔히 고대 동서양 공히 홍수 사건이후 세상이 많이 변했다는 이야기들이 있다. 

이후에 일어난 공공의 부주산 헤딩사건 또는 火氣.水氣등등의 상승작용에 의해 세상이 뒤집혀 선천, 후천으로 나눠졌다는 이론 등이며

복희팔괘의 방위는 추상적 방위일 뿐이라고 이해하고 있는 듯하다.

 


복희팔괘는 왜 방위의 틀이 무너진 것일까.

 


결론은 무너진 것이 아니고 천문의 방법이 달라졌을 뿐이다.

더 발전된 천문이론이 나오다 보니 새로운 계산 방법이 도입되었고 또 다른 괘의 모양이 만들어져 그 방위가 달라진 것뿐이다.

 


은하를 중심으로 천문을 하다 보니 복희팔괘가 그려진 것이며 천문의 발전에 따라

지구 축이 북극을 향하고 있고 태양에 23.5°의 기울기가 있다는 사실을 공공이 밝혀냄으로써 (共工不周山 사건) 문왕팔괘가 그려진 것이다. 

바로가기  서왕모의 심판
 
                         

은하의 중심궤적의 천문으로 보면 복희팔괘의 방위 틀은 결코 무너진 것이 아니다.

복희팔괘의 틀을 보자.

동서남방향이 각각 45°각을 이루어 정렬돼 있는데 북쪽은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간방의 위치 또한 헝클어진 듯 한 모양이다.

그림을 쉽게 이해하자면 동서남북의 방위를 관측하는 중앙의 위치가 정 중앙이 아니고 더 위쪽에 위치해 있다는 말이다.(청색 점 위치)

그리하여 북쪽은 멀리 떨어져있는 것이다.

왜 그럴까.

고대 은하의 궤적으로 9野를 나누고 28宿을 나누었다고 밝힌 바 있다.

9야는 밤하늘을 중앙 균천을 중심으로 8등분 했다.

바로 우리 은하의 북극점이 있는 角亢氐房각항저방의 위치에서 분할된 8방위의 위치가 복

희팔괘인 것이다. 

바로가기 28수 은하를 중심으로 분할하다-2-
 

각기 마주보는 방위는 서남 -서북. 동-동남. 남-북. 서-동북을 서로 마주 보고 있다.

중앙 균천을 중심으로 펼쳐진 은하수궤적의 평면 챠트이다.

A_PIC1D.gif 

 

서남 -서북. 동-동남. 남-북. 서-동북을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선분은 방위의 개념보다는 천문도상의 赤緯적위 선분과 흡사하다.

복희팔괘와 문왕팔괘의 관계는 비교의 차원이 아닌 천문 방법의 차이이다.

은하수 주변 별자리를 이용해 28수를 나누었고 북극의 축과 황도의 길을 찾은 연후에

문왕팔괘가 그려진 것이다.

그리하여 24時를 천문도에 그리면서 乾(西北) 坤(西南) 艮(東北) 巽(東南) 4괘를 취해서

은하의 중요 방위를 표시한 것이다.

                           바로가기 24時를 나누다.
 


아! 저!

복희가 황하에서 용마를 얻었다했나?

黃河 황하!

밤하늘 은하수의 또 다른 이름이길 바라며.....

                                             -계속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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