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213
이름: 李開春
2013/4/14(일)
周易天文解 3  

 

周易天文解 3

 

說 卦 傳

 


說卦傳은 태양의 위치 변화에 따른 황경의 변화는 물론 북극을 중심으로 내려진 수선인 적경과 은하수의 북극의 이동 변화까지를 아울러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說卦傳01

昔者聖人之作易也    옛날 천문학자가 역을 만들었다.

幽贊於神明而生蓍   (별을)그윽한 곳에서 이끌어내 높이 떠있을 때를 밝히는 데서 수학이 생겼다.

參天兩地而倚數      천지인의 셋을 양쪽으로 놓고 하늘과 땅을 삼아 숫자에 기탁했다.

觀變於陰陽而立卦    변화를 관찰하여 그 변화를 음양으로 취해 (卦)괘를 만들었다.

發揮於剛柔而生爻   (剛柔)태양 고도의 높낮이 변화가 나타나는 데에서 (爻)효가 생겼다.

和順於道德而理於義 (별자리의)조화롭고 질서 있는 운행의 도는 (義)角度의 이치이다.

窮理盡性以至於命    불변의 이론은 별자리가 (命)정해진 자리에 다다르는 품성이 모두 나  타나 보인다.

 

天文解字(천문으로 해석할 때 문자의 또 다른 의미)

聖人성인   천문학자

神신       최상점

剛강       하지 때의 태양고도의 변화(+23.5)°

柔유       동지 때의 태양고도의 변화(-23.5)°

義의       高度角 (적위 값)

蓍시       계산. 수학

命명       정해진 자리

  

剛柔

지구의 축은 태양의 축에 대해 23.5°기울어있다.

그 기울기로 인하여 태양의 고도는 계절에 따라 높낮이가 변한다.

천문도구의 방향이 하지 때 태양의 위치 쪽을 취하는 곳을 剛이라하고

동지 때 태양의 위치 쪽을 취하는 곳을 柔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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柔자의 고문자 상형을 보면 겨울에 태양이 겨우 나무위에 올라있는 상형이다.

爻자의 고문자 상형은 x자 모양은 황도환이 상하로 위치변화를 나타낸 그림이다.

剛柔而生爻 강유의 변화에서  爻가 생겼다는 의미의 상형이다. 

命    정해진 자리

命의 천문적 의미는 천문도 상에 있는 별자리에 내린 명령이다. 

즉 사자별자리a Regulus레굴르스 별의 위치는

천문도상에서 적경10h 09m 06.31s

             적위 +11?53' 54.8"자리에 있으라는

             명령을 받은 셈이 되는 것이다.


說卦傳02,

昔者聖人之作易也     옛날 천문학자가 역을 만들었다.

將以順性命之理       (별자리가)정해진 자리로 나오는 성품의 이치를 따르려는 것으로써

是以立天之道曰陰與陽 이를 하늘에 도를 세운 것이니 이름하여 음과 양이라 하고.

立地之道曰柔與剛     땅에 세운 도를 황도(태양의 높낮이)의 상하운행이라 하며

立人之道曰仁與義     사람에 세운 도는 (仁)左右 폭과 (義)上下 고도라 한다.

兼三才而兩之         천지인의 3도의 기능을 양쪽으로 있는 것이 

故易六?而成卦       6획으로 이뤄진 괘라는 것으로 이뤄진다.

分陰分陽迭用柔剛     음양으로 나눠져서 황도의 상하운동을 하면서 일주한다.     

故易六位而成章       따라서 역에 여섯 자리가 마디를 이룬다.


天文解字

義의     高度角 (적위 값)

仁인     좌우폭 (적경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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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卦傳03,

天地定位      (천문도)는 하늘과 땅의 위치를 정해놓았다.

山澤通氣      별자리의 좌표값은 赤緯 0°값에서 그 기능이 통하게 된다.

雷風相薄      적도환의 규형 기능과 사유환의 기능은 서로 다르다.  

水火不相射    밤하늘과 태양(대낮)은 서로 (겨냥하여)마주치지 않는다.

八卦相錯      팔괘는 서로 섞여있고

數往者順      숫자로써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知來者逆      (벌자리가)떠오르는 것은 역수(반대방향)로써 알 수 있다.

是故易逆數也  이를 두고 易역은 逆數역수라고 한다.

 

天文解字

山    천문도상 별자리 좌표

澤    천문도상 적도 적위0°

雷    적도환 규형의 상하 이동시침  적위.고도를 측정하다.

風    사유환의 좌우 이동시침 적경의 위치를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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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火

水火 천문의 물과 불의 의미는

물은 밤하늘이고 불은 대낮을 의미하는 태양빛이다.

흔히 銀河水미리내는 문자적 의미로 밤하늘에 뿌려놓은 금과 은의 도랑이다.

 

易逆數

數往者順知來者逆是故易逆數也

별자리가 떠오르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는 것은 易逆數때문이라 한 것은

八卦방위는 시계방향으로 배치했으나

천문도상의 24시간의 값을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반 시계 방향으로 배치했다.

실재 별자리가 동쪽에서 떠오를 때는 역순으로 떠오른다는 말이다.

 

說卦傳04

雷以動之     적도환 규형이 상하로 움직이고 

風以散之     사유환이 좌우로 시침하여

雨以潤之     별자리들이 자자들면 

日以?之     태양은 빛나

艮以止之    동북쪽 艮에서 머무르다.

兌以說之     서쪽 兌에서 석양빛을 발하니

乾以君之     그대는 서북쪽 乾이되고

坤以藏之     서남쪽 坤을 품에 안았다.

 


天文解字

이 대목은 태양축의 極이되는 乾을 주축으로 8卦의 방위가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자 한 대목이다.

雨以潤之

雨  비가 오면 천문관측은 끝장이다.

천문에서 水가 밤하늘을 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雨의 의미는 밤하늘에 떠오른 별무리를 이르는 말이다.

潤 젖을 윤자의 의미는

새벽 박명의 시간 때에 태양이 떠오르면서 별빛이 서서히 사라진다는 의미이다.

 

說卦傳05

이 대목은 태양의 위치변화에 따른 천문 현상의 모양을 잘 나타내보이고 있다.


1. 帝出乎震 萬物出乎震震東方也

(태양이) 帝의 모양으로 나오는 곳이 震이다.

모든 별자리들이 나오는 곳으로 동쪽이다.

 


天文解字

태양이 정동 쪽에서 떠오르는 시기는 춘추분 때이다. 

천문상에서 제왕의 칭호를 받을 만한 천문 좌표점이다.

현대의 천문에서도 춘분점을 모든 좌표의 출발점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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說文:帝諦也 王天下之號也

설문에서 諦는 살펴본다는 뜻이다.

춘분점의 좌표는 모든 좌표값의 시작점으로써 0점에 정렬된 좌표를 살핌으로써 정확한 천문을 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더욱 확실하게 할 만한 글이 있다.

春秋緯元命苞에 帝位也畢星大也畢間?天街日月星以出入熒惑守之而不通天下危畢?天階라고 했다.

帝의 자리에서 황소자리 畢星이 크게 보인다.

畢宿사이는 하늘의 대로요 해와 달이 출입하는 곳으로써, 화성을 지켜보다가 좌표가 (잃어버려) 맞지 않을 때는 물병자리 危星을 보라.

하늘의 사닥다리가 되는 곳이다.


춘분점의 좌표가 정확하지 않다 싶으면 동지점의 危星좌표를 확인해서 정확성을 기한다는 뜻이다.

帝位也畢星은 기원 전2565년경 춘분점 畢宿황소자리에 위치한다. 동지점은 危宿물정자리에 있다.

 


주역의 帝出乎震의 의미를 보충 설명한 내용이다.

帝의 천문 좌표그림을 보고 고문자 상형을 보면 마치 케릭터 같다는 생각이 든다.

春秋運斗樞에는

莊子?刻意:化育萬物不可?象其名?同帝라했다.

만물이 자라나 변화하는 모습을 모양으로 나타낼 수 없으니, 그 변하는 모양의 이름이 帝와 같다고 한다.

자라나 변화하는 모습이란 동쪽에서 계속 떠오르는 별자리들의 움직임을 말한다.

?朱駿聲 說文通訓定聲?解部:帝借?定

帝借?定 帝는 차이가 나는 것을 바로잡는 것이다. 라고 했다.

모두 천문에 관련한 말들이다.


2. 齊乎巽 巽東南也齊也者言萬物之?齊也

태양이 齊의 모양으로 나오는 곳이 巽 동남쪽이다.

齊는 모든 별자리들을 가지런하게 헤아리는 곳이다.

 

天文解字

BC 2565년경 동지 때 떠오르는 태양이 齊의 모양으로 나오는 곳이 巽 동남쪽이다.

모든 별자리들을 가지런하게 헤아리는 모양이 齊의 모양이다.

齊자의 고문자 또한 천문도의 케릭터 같다.

황극.북극.은하북극의 세 극점이 확실하게 그려있고 적도 황도 은경의 선분이 그려있다.

 


3. 相見乎離也者明也萬物皆相見南方之卦也

서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 離이다. 밝고 만물이 서로 남쪽을 바라보고 있는 괘이다.

聖人南面而聽天下嚮明而治

천문학자는 남쪽 면에서 밝은 천하를 마주하여 좌표값을 얻음으로써 (천문학)을 이끈다. 

蓋取諸此也

(관측기를)맞춰서 모두 얻어내는  곳이 여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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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文解字

離는 남쪽이다.

천문학자가 남면에서 좌표값을 얻는다는 것은 하지와 동지 때 남중한 태양의 그림자를 길이를 이용해 정확한 시간 값을 얻는다는 말이다.

蓋取란 태양에 규표를 세워서 그 그림자에서 좌표값을 취한다는 말이다.


4. 致役乎坤坤也者地也萬物皆致養焉故曰致役乎坤

坤은 데려다 대신 쓴다. 만물을 모두 데려다 키운다.

그러므로 데려다 대신 쓰는 것을 坤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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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文解字

坤은 남서쪽의 좌표이다.

데려다 대신 쓰는 것을 坤이라 한다.

대신 데려다 쓴다는 의미는 乾이 황극을 주관하여 밤하늘의 위치를 잡고 있다면, 그 축의 반대쪽인 坤은 당연히 땅 밑의 방향이어서 천문도상에 나타낼 수 없으나 坤을 남서쪽의 좌표로 대신 채용해 쓴다는 말이다.



5. 說言乎兌兌正秋也萬物之所說也故曰說言乎兌

태양이 兌의 방위에 머무를 때 극점에서 좌표값으로 내려 그은 線分이 兌의 모양이다.

兌는 秋分의 좌표이다.

모든 좌표값의 선분이 있는 곳이다.

따라서 모든 좌표값의 선분을 兌라한다.



天文解字

說.言의 천문적 의미

입口에서 나온 소리는 言이고 言이 모여 說이되여 퍼져나가 귀耳로 聽듣는다.

우리가 말하는 소리의 傳波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說卦傳은 言에관한 해설서이다.

주역천문에서 言의 의미는 무엇인가?

입에서 나온 소리는 8방으로 동심원을 그리면서 퍼져나간다.

듣는 이는 퍼져나간 팔방의 소리 모두를 듣는 것이 아니고 가장 짧은 거리로 직진한 소리만을 듣는다. 그 소리를 雷라한다.

퍼져나가는 소리를 눈으로 보고 그림을 그리면 천문도가 된다.

즉 동심원을 그리는 파장은 천문도의 둥근 적위 선분이 되고

극점은 입이 되고 여기서 곧바로 퍼져나가는 말은 극점에서 내려 그은 垂線이 된다.

言은 垂線의 의미이며

說은 사방으로 그어놓은 垂線의 집합이다.

說卦傳은 태양의 위치변화에 따른 황경의 변화는 물론 북극을 중심으로 내려진 수선인 적경과 은하수의 북극의 이동 변화까지를 아울러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言의 고문자의 상형은 辛 + ㅂ 자로 이뤄졌다.

辛은 하늘에서 혜성이 땅으로 내리꽂히는 모양이다.

ㅂ 자모양의 둥근 적위 쪽으로 내려 그은 선분의 의미이다.

辛은 만물이 땅으로 내리꽂히는 힘 만류인력萬有引力의 의미로써

천문해자에서 辛은 “무게”의 의미를 가진다.

說의 고문자의 상형에서도 八나눔의 의미로써 선분의 角분할 모양을 상형했다.

說卦傳은 좌표 선분의 설명서이다.

兌자의 고문자 상형에서도 선분이 방사형으로 퍼짐을 인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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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점에서 내려진 선분 說은 네 가지가 있다.

1. 북극에서 내려진 적경 360°또는 24시 분할 선분

2. 황극에서 내려진 황경 360°선분

3. 은하의 북극에서 내려진 은경 360°선분

4. 관측자의 천정에서 내려진 방위각 360°선분이다


6. 戰乎乾乾西北之卦也言陰陽相薄也

태양이 서북 쪽 乾의 위치에 머무를 때 천문도는 戰의 모양이다.

線分의 음양으로 서로 가볍게 자리한다.

天文解字

戰의 천문적 의미

戰은 천문도구를 펼쳐 놓는다는 의미이다.

戰자의 고문자 상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좌표의 의미가 보인다.

두 극점의 모양. 황도 적도의 문양과 교차하는 천문의 선분이 모두 상형돼있다.


7. 勞乎坎坎者水也正北方之卦也勞卦也萬物之所歸也故曰勞乎坎

태양이 북쪽에 머무를 때는 勞의 문양이다.

밤하늘이고 정북 쪽이다.

만물이 되돌아오는 곳으로 勞乎坎라한다.

 

天文解字

勞의 천문적 의미는

고문자의 상형에서 보듯이

달과 태양인 두 불火이 산을 넘고 또 넘는 모양을 상형했다.

태양이 서산을 넘어가고 水밤하늘이 됐다는 의미이다.

동지 삯 날 쯤 되는 밤하늘이다.

만물이 되돌아오는 곳

즉 별자리들이 다시 나타나는 밤하늘을 이르는 말이다.


8. 成言乎艮艮東北之卦也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故曰成言乎艮

태양이 동북쪽 艮에 위치할 때 좌표선분이 만들어 졌다.

만물이  끝이 나는 곳이고 시작하는 곳이다.

그래서 成言乎艮라한다.

 

天文解字

그림은 하지 날 태양이 떠오르는 좌표이다.

이때 중앙에 춘분점이 놓인다.

춘분점은 모든 좌표의 시작점이다.

적경은 0시가 되고 황경 또한 0°로써 시작점이다.

만물이  끝이 나고 시작하는 곳

별자리들의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곳이 춘분점이다.

成言乎 모든 선분이 0으로 시작하는 곳이다.

이런 내용의 표현 기술은 그냥하늘의 좌표가나타나서 육안 보아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고대 주역시대에 이미 고도의 천문 수학을 이용한 천문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내용이다.

세종대왕님 때 천문학자 이순지는 효자여서 늙은 어머니를 보살피려 귀향하려고 여러 차례 상소를 올렸지만 허락하지 않았다.

상소 내용에

천문이란 굳이 밤하늘을 볼필요가 없이 방안에서도 수학적 계산만으로도 충분한 것이니

제발 집에 좀 보내 달라고 하소연 했다.


주역의 乾은 참 착하다.

천문상 제왕의 위상을 가지고도 위엄을 드러내지 않는다.

천문도상 최상의 자리인  북쪽은 자식인 子方에 내어주고 자신은 서북쪽에  자리 잡았다.

뿐만 아니라.

마누라인 坤은 위치상 땅밑에 있어야 하는데도 얼마나 사랑 했던지 살그머니 모셔다. 서남방에 앉히고 슬금 바라보고 있다.

주역의 乾은 참 착하다.

실로 修身齊家治國平宇宙하신 분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어찌 하늘이 별 탈 없이 수 억 만년 건건히 돌겠는가.


赤經적경 right ascension 

천구상의 천체의 위치를 나타내는 좌표의 하나로서 적도좌표에서 춘분점을 지나는 시간권과 천체를 지나는 시간권이 이루는 각을 말한다.

춘분점을 지나는 시간권 부터 천체를 지나는 시간권이 이루는 반시계방향의 각을 0°에서 360°또는 0에서 24시의 범위로 측정한 값이다.


黃經황경 celestial longitude

황도좌표계의 북 남극과 어떤 천체를 지나는 대원이 황도와 교차하는 점으로부터

춘분점까지의 각거리를말하며 천체의 위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한다.

황경은 황도를 따라서 춘분점으로부터 동쪽으로 360°까지 측정한다.

 

銀經은경 galactic longitude

제1기준원인 은하적도 상에서 은하 중심 방향 선과 은하적도가 만나는 은중점(lc)으로부터

목표 천체의 까지 반시계방향(CCW)으로 잰 각거리 이다.

방위각은 0°에서 360°사이의 값을 가진다. 

 

方位角방위각azimuth

천구(celestial sphere)상에서 천체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있어

그 천체를 포함하는 수직권과 관측자가 서 있는 위치를 포함하는 자오선(meridian)이 이루는 각도를 방각이라 한다.

남점을 기준으로 하여 서쪽으로 360°까지 잰다. 

남점의 방위각은 0°서점은 90°북점은 180°동점은 270°가 된다.

[출처] 적경 |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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