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율곤
2007/7/11(수)
조회: 2201
중국근간야사이지엽야(中國根幹也四夷枝葉也)에 대한 답변  

 

 

 

자치통감(資治通鑑) 196권 당기(唐紀) 11편에,
"중국근간야사이지엽야(中國根幹也四夷枝葉也)라고 되어있다.  이 뜻은 중국사람들의 뿌리는 사이(四夷)의 가지와 잎에 해당한다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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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중국은 뿌리요, 사이(四夷)는 가지라고 해석할 수 있으나,
고대 모든 국가의 건국은 동이(東夷)의 뿌리에서 발생하였으므로,
필자가 그렇게 풀이한 것이 옳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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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한서 동이전에 보면,
왕제운(王制云) 동방왈이(東方曰夷) 이자저야(夷者 也)라고
한 것을 보면
동방구족(東方九族)이 뿌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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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이 동이(東夷)의 뿌리가 된다고 하면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중국(中國)이란 나라가 역사적으로
정사(正史)를 고증해보면 없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北京에 갔을 때, 북경대학 교수였던 엄문명(嚴文明) 고고학 주임교수와 대담을 한 일이 있는데,
그와의 대담 중에도,
그의 저서와 논문에도 분명히
중국은 동이문화(東夷文化)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건인민출판사(福建人民出版社)에서 발행한
「중국고대민족관계사연구(中國古代民族關係史硏究)」라는 책에는
중국 사학자 24명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는데,
중국고대민족관계사 학술토론을 종합한 결론을 보고 필자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본문 364쪽을 보면
『卽中國汗 說明他也 承認是中原王朝的一汗』
즉 중국은 한국이다.
설명할 것도 없이 인정할 수밖에 없다.
중원의 모든 왕조는 한 개의 한국일 뿐이다,
라고 적고 있습니다.

1981년 2월 홍콩에서 발행된 이당(李唐) 著「上古史」에는
(본문 2쪽 참고)
上古 때부터 내려오던 민족은 모두 동방민족(東方民族)이며,
황제(黃帝) 이후 요·순·하·은·주(堯舜夏殷周)로부터
고구려 주몽(朱蒙)에 이르기까지
묘족(苗族)의 후예임은 의심할바 없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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